주식투자 스타일 이해하기 투자자 구분 5가지

admin

주식투자-스타일-확인

주식투자를 시작하면 본인의 주식투자 스타일을 결정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어떤 스타일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 스타일 분류는 크게 기술적 분석 투자자와 기본적 분석 투자자로 나뉩니다. 이를 좀더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타일 중 일부는 스캘핑, 스윙 투자(데이트레이딩, 추세매매, 역추세 매매) 및 가치 투자(장기투자, 포트폴리오 투자, 적립식투자 등)를 포함합니다.

스켈핑은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 초점을 맞추고, 스윙 투자자는 며칠에서 몇 주 동안 포지션을 유지하며, 가치 투자자는 강력한 펀더멘털을 갖춘 저평가된 기업을 찾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을 이해하면 투자자가 투자 전략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관련 항목에는 자산 배분, 위험 관리 및 기본 분석이 포함됩니다.


글의 순서 (Contents)


1. 주식투자 스타일 – 스켈핑(Scalping)

주식투자 스타일 스윙 트레이딩

스캘핑 투자자는 시장의 단기 가격 변동에서 이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는 투자자입니다. 흔히 초단타 투자자라고 합니다. 이떤 분들은 투자자라고 하면 안된다고도 합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몇 초에서 몇 분 동안만 포지션을 유지하고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여 시장의 추세와 패턴을 식별합니다. 스캘핑 투자자는 빠른 의사 결정과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스캘핑 투자자는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스타이이기도 합니다. 신용, 미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위험도 감수할 수 있는 분들입니다. 스켈퍼는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손절매 철석같이 지킵니다. 또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이익실현도 매우 짧게 잡고 갑니다.

손절은 2% 이내에서 하고, 익절도 3% 이내에서 결정하며 익절 횟수를 최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어떤 때는 제반 비용을 제하고 손실만 아니면 매매하기도 합니다.

스캘핑 투자자에게 회사의 펀더멘털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차트도 안보고 호가창만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캘퍼는 회사의 장기적인 전망보다는 단기적인 주가 변동에만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스캘핑 투자자는 많은 규율과 시장 역학에 대한 강력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실시간 뉴스가 어떤 종목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빨리 알수 있는 자들입니다. 뉴스가 뜨면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캘핑은 스트레스가 높은 투자 형태일 수 있으며 위험도가 높은 숙련된 투자자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스캘핑 투자자는 회사의 장기적인 전망에는 관심이 없으며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만 집중합니다. 결과적으로 스캘핑 투자는 모든 투자자, 특히 장기 투자 기간을 가진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산전수전 경험 있고 신용 미수를 잘 활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스캘핑이 수익성 있는 투자 전략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주식투자 스타일 – 데이 트레이드

데이 트레이더는 단기 가격 변동을 활용하는 투자자이나 시간이 스켈퍼 보다는 여유가 있는 투자자입니다. 데이 트레이더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여 시장의 추세와 패턴을 식별하고 실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빠른 결정을 내립니다.

스켈퍼와의 차이는 시장을 분석하고 하루 정도의 흐름은 예상한다는 점입니다. 데이 트레이더의 일반적인 하루는 시장이 열리기 전에 시장 조사 및 분석으로 시작됩니다. 그들은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뉴스 및 경제 지표를 모니터링하며 미리 거래할 업종과 종목을 찾는다는 점이 스켈퍼와의 차이점입니다.

시장이 열리면 선택한 유가 증권의 가격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단기 가격 변동을 이용하기 위해 신속하게 매수 및 매도를 결정합니다.

데이 트레이더는 공시나 뉴스를 참고하는 모멘텀 거래, 급등 이후 하락구간이나 급락이후 회복하는 구간을 이용하는 평균 회귀 거래 등 다양한 거래 전략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종종 신용 미수와 같은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하지만 이로 인해 하이 리스크 하이 인컴이란 위험도 감수해야 합니다.
데이 트레이더는 장기간 주식시장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이고, 시장 수급과 세력 등과 같은 외부로 들어나지 않는 비하인드 스토리 등 주식시장 역학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데이 트레이더는 HTS와 싸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공시, 뉴스 변화에 경계를 유지하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따라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데이 트레이더는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손절매 주문을 잘하는 사람이 살아 남는 다는 설이 있고, 적은 이익이라도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이익실현 과감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루가 끝나면 거래와 성과를 검토하여 개선할 사상을 파악하기 위해 거래 일지를 작성하며 잘 한 결정과 실수한 일을 기록하며 매일 매일 성장하기를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데이 트레이딩은 스트레스가 많고 위험도가 높은 투자 형태일 수 있으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성공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경험이 많은 데이 트레이더도 작은 실수로 큰 손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주식투자 스타일 – 스윙 트레이딩

스윙 트레이딩 투자자가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입니다. 하루 종일 HTS 앞에 앉아 있지 않으면서 금융 시장의 단기 및 중기 가격 변동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는 트레이딩 전략으로 합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해당 기간 내의 가격 변동이나 추세를 이용하여 며칠에서 몇 주 동안 포지션을 유지합니다.
스윙 트레이딩은 기술 분석과 기본 분석의 요소를 결합하여 최고의 주식을 최적의 타이밍에 매매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스윙 트레이딩 투자자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임 호라이즌:
    스윙 트레이딩 투자자는 상대적으로 단기에서 중기의 타임 호라이즌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 트레이더처럼 몇 분 또는 몇 시간이 아니라 며칠 또는 몇 주에 걸쳐 발생하는 가격 변동을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기술 분석:
    스윙 트레이더는 기술 분석 도구와 지표에 크게 의존하여 패턴, 추세, 잠재적 진입 및 종료 지점을 식별합니다. 가격 차트를 분석하고 이동 평균, 추세선 및 기타 기술 지표를 사용하여 정보에 입각한 거래 결정을 내립니다.
  3. 트렌드 식별:
    스윙 트레이더는 시장의 트렌드를 식별하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들은 주식이나 유가 증권이 상승 또는 하락 움직임을 시작하려고 할 때 포지션에 진입하고 추세가 반전의 징후를 보일 때 종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 위험 관리:
    위험 관리는 스윙 트레이딩 투자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은 손절매 주문을 사용하여 잠재적 손실을 제한하고 이익을 얻기 위한 목표 가격을 설정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위험 보상 비율을 관리하고 훈련된 거래 관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펀더멘털 분석:
    스윙 트레이딩은 주로 기술적 분석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스윙 트레이더는 주식이나 유가 증권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정 펀더멘탈 요인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더 넓은 관점을 얻기 위해 회사 재무, 업계 동향, 뉴스 이벤트 및 시장 심리를 검토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6. 포지션 크기 조정 및 레버리지:
    스윙 트레이더는 위험 허용 범위와 특정 거래 설정에 따라 신중하게 포지션 크기를 결정합니다. 그들은 또한 이익과 손실을 모두 증폭시킬 수 있으므로 레버리지 사용을 신중하게 고려합니다.
  7. 규율과 인내:
    성공적인 스윙 트레이더는 규율과 인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설정이 구체화되기를 기다리고 모든 시장 변동을 쫓지 않습니다. 그들은 사전 정의된 거래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시장 변동성 또는 불확실성 기간 동안에도 전략을 고수합니다.
  8. 지속적인 학습:
    스윙 트레이딩 투자자는 시장이 진화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지속적인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그들은 시장 동향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고 거래 전략을 수정하며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응합니다.

스윙 트레이딩은 모든 형태의 투자와 마찬가지로 위험을 수반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기술적 분석, 위험 관리 및 시장 역학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모든 투자 전략과 마찬가지로 개인은 스윙 트레이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전에 철저히 조사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결국 공부와 경험이 수익 가능성을 높입니다.

4. 주식투자 스타일 – 가치 투자자

주식투자 스타일-가치투자자

가치 투자자는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데 중점을 둔 투자 방식을 말합니다. 가치투자자는 시장이 때때로 주식 가격을 과도하게 높게 형성되기도 하고, 과도하게 낮게 형성한다고 봅니다. 호황일 때 버블을 만들고, 버블이 붕괴 될때는 주식의 가치 이하로 하락하여 주가가 가치 대비 낮게 거래되어 장기적으로 자본 이득의 기회가 발생한다고 믿습니다. 가치 투자자는 내재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사서 시장이 진정한 가치를 인정할 때까지 보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치 투자자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 분석:
    가치 투자자는 재무제표, 대차대조표, 수익 보고서, 전반적인 비즈니스 모델 등 회사의 기본적 측면을 광범위하게 분석합니다. 그들은 회사의 내재 가치를 결정하기 위해 수익 성장, 현금 흐름, 배당금 및 자산과 같은 요소를 평가합니다.
  2. 안전마진:
    가치 투자자들은 내재가치에 비해 상당히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구매함으로써 안전마진을 추구합니다. 이는 잠재적인 하방 위험에 대한 완충 장치를 제공하고 향후 수익 가능성을 높입니다.
  3. 장기 관점:
    가치 투자는 일반적으로 장기 전략입니다. 가치 투자자는 시장이 회사의 진정한 가치를 인식할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오랜 기간, 종종 몇 년 동안 투자를 보유할 의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이 잘못된 가격을 정정하고 인내심 있는 투자자에게 보상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4. 역발상적 접근:
    가치 투자자들은 종종 역발상적 사고방식을 채택합니다. 그들은 단기적인 시장 정서나 추세에 영향을 받지 않고 대신 시장의 인식이 회사 가치에 대한 평가와 다른 기회를 찾습니다. 그들은 우세한 시장 심리에 기꺼이 반대하고 일시적으로 호의적이지 않을 수 있는 주식에 투자할 의향이 있습니다.
  5. 품질 강조:
    가치 투자자는 경쟁 우위, 견실한 경영, 안정적인 현금 흐름, 일관된 수익 기록 등 강력한 펀더멘털을 갖춘 회사를 찾습니다. 그들은 내구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과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가진 회사를 우선시합니다.
  6. 위험 관리:
    가치 투자자들은 저평가된 주식에 집중하면서 위험 관리에도 관심을 기울입니다. 그들은 잠재적인 하향 위험을 신중하게 평가하고 회사의 미래 전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채 수준, 산업 동향 및 거시 경제 조건과 같은 요소를 고려합니다.
  7. 인내와 규율:
    가치 투자에는 인내와 규율이 필요합니다. 가치 투자자는 단기 시장 변동에 흔들리지 않으며 시장이 투자의 내재 가치를 인식할 때까지 기꺼이 기다립니다. 그들은 투자 전략을 고수하고 충동적인 구매 또는 판매 결정에 굴복하지 않습니다.
  8. 지속적인 학습:
    가치 투자자는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에 참여합니다. 그들은 투자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 경제 동향 및 평가 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려고 합니다.

가치투자는 워런 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등 저명한 투자자들에 의해 대중화되었습니다. 그러나 가치 투자는 다른 투자 전략과 마찬가지로 위험을 수반하며 모든 저평가된 주식이 반드시 반등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가치투자자의 성공을 위해서는 어렴풋한 공부가 아닌 철저한 조사와 분석, 장기적 안목이 필수적이다.

5. 투자스타일 보다 중요한 포트폴리오 구성

주식투자 스타일을 알아 보았는데 이는 주식 종목 선택 방법과 매매 타이밍에 따라 분류된 것입니다. 투자 성공을 결정하는 것은 종목이나 타이밍 보다 포트폴리오 구성이 더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 투자는 주식, 채권, 현금 및 대체 투자와 같은 다양한 자산 클래스에 자금을 할당하여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관행을 말합니다. 포트폴리오 투자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각화:
    포트폴리오 투자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다각화입니다. 투자자는 위험을 분산시키고 전체 포트폴리오에 대한 개별 투자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자산 클래스, 부문 및 지리적 지역에 자금을 할당합니다. 다각화는 특정 투자 감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손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위험 관리:
    포트폴리오 투자는 위험 관리를 강조합니다. 투자를 다각화함으로써 투자자는 포트폴리오의 위험과 수익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산 클래스마다 다양한 위험 프로필이 있으며 이를 포트폴리오에 결합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각화를 통해 투자자는 잠재적으로 장기적으로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자산 배분:
    자산 배분은 포트폴리오 투자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여기에는 투자자의 위험 허용 범위, 투자 목표 및 시간 범위를 기반으로 최적의 자산 클래스 조합을 결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자산 배분은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자산 클래스가 다양한 수준의 위험 및 수익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원칙에 기반합니다. 자산군 전체에 투자를 할당함으로써 투자자는 특정 위험 수익 프로필을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4. 장기적인 접근:
    포트폴리오 투자는 종종 장기적인 관점을 취합니다. 투자자는 은퇴 계획 또는 자녀 교육 자금 조달과 같은 재무 목표 및 목적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들은 시장 변동이 정상적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포트폴리오의 잠재적인 성장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장기적으로 투자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5. 재조정:
    포트폴리오 투자에는 주기적인 재조정이 포함됩니다. 시장 상황이 변함에 따라 포트폴리오 내 다양한 ​​자산 클래스의 상대적 성과가 바뀔 수 있습니다. 재조정에는 포트폴리오의 할당을 원하는 목표 가중치로 다시 조정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위험 및 수익 특성을 유지하고 포트폴리오가 투자자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합니다.
  6. 정기 모니터링:
    포트폴리오 투자자는 성과를 추적하고 포트폴리오 구성을 검토하며 조정이 필요한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투자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모니터링을 통해 투자자는 시장 동향, 경제 상황 및 포트폴리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경 사항에 대한 정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필요할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전문 관리:
    일부 투자자는 포트폴리오를 독립적으로 관리하지만 다른 투자자는 전문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문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자산 배분, 투자 선택 및 위험 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투자자가 특정 목표와 위험 프로필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관리하도록 돕습니다.

포트폴리오 투자는 다양하고 균형 잡힌 투자 전략을 달성하고자 하는 개인 및 기관에게 인기 있는 접근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위험을 분산하고 잠재적으로 수익을 향상하며 투자를 장기 재무 목표에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는 철저한 조사를 수행하고 위험 허용 범위를 이해하며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투자 목표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마무리

지금까지 주식 투자 스타일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투자자가 사용하는 다양한 전략을 포함되었는데 지금까지 논의한 다양한 투자 스타일에 대한 요약해 보았습니다.

  1. 스캘핑:
    스캘핑 투자자는 단기 가격 변동에 집중하고 몇 초에서 몇 분 동안 포지션을 유지합니다. 그들은 기술적 분석에 의존하고 신속한 거래 결정을 내립니다.
  2. 스윙 트레이딩:
    스윙 트레이딩 투자자는 단기 및 중기 가격 변동 또는 추세에서 이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술 및 기본 분석을 결합하여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위치를 유지합니다.
  3. 가치 투자:
    가치 투자자는 펀더멘털 분석을 바탕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찾습니다. 그들은 내재가치 대비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사서 장기적으로 보유하면서 시장이 진정한 가치를 인정해주기를 기다립니다.
  4. 포트폴리오 투자:
    포트폴리오 투자는 다양화와 자산 배분을 강조합니다. 투자자는 위험을 관리하고 장기적인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자산 클래스, 부문 및 지리적 지역에 투자를 분산하여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만듭니다.

각 투자 스타일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으며 다양한 투자자 선호도, 위험 허용 범위 및 투자 기간에 적합합니다. 투자자는 이러한 스타일을 이해하고 철저한 조사를 수행하며 투자 전략을 특정 목표에 맞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성공적인 투자에는 지식, 경험 및 지속적인 학습의 조합이 필요하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투자자는 위험 관리에 대한 규율 있는 접근 방식을 유지하면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게 투자 스타일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CFD 거래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과 장점 5가지
월스트리트 이해 – 동물 4마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TheInvestorPost님의 이미지 입니다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