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B와 ELB 공통점 3가지와 차이점 4가지

admin

DLB와 ELB

금융 상품 분야에서 DLB(Derivative Linked Bond, 기타파생연계채권)와 ELB( Equity linked Bond, 주식연계채권)에 대한 인기 상승하며 주목 받고 있습니다. DLB와 ELB는 이름이 비슷하고 수익구조도 비슷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투자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DLB와 ELB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때 기준을 잡을 수 있도록 알아 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Contents)


1. DLB 및 ELB 금융상품의 이해

DLB는 “Derivative Linked Bond”의 약자로, 일명 ‘기타파생결합사채’라고말합니다.
DLB 운용자금 중 90~ 95%를 우량채권, 국공채 등에 투자하여 만기에 채권 이자만으로 원금이 보장되게 운용합니다. 만기에 원금이 보장될 수 있는 구조가 되게 안전자산에 투자하고 남은 자금인 5 ~ 10%를 파생상품(옵션)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DLB 수익구조
예) DLB 수익구조

파생상품(옵션)을 이해하기 쉽게 예로 들면 복권을 매수하는 것과 같습니다. 복권에 당첨이 되면 일확천금을 얻지만 당첨되지 않으면 복권 산 돈은 모두 없어집니다.

DLB에서 투자한 파생상품(옵션) 역시 복권과 같습니다. 복권이 당첨되면 DLB의 수익률은 높게 얻을 수 있고, 복권에 당첨되지 않으면 원금은 보장 받는 상품입니다.

어떤 복권을 사느냐에 따라 DLB가 되기도 하고 ELB가 되기도 합니다. DLB는 원유, 통화, 원자재 등 주식을 제외한 거의 모든 상품 관련 복권입니다. 이에 반해 ELB는 주식관련 복권을 산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DLB와 ELB의 차이점은 기초자산(복권)이 무엇인가의 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DLB와 ELB 금융상품의 공통점

2.1 위험 및 수익 구조

DLB와 ELB 모두 원금 지급을 목적으로 하지만 일정 수준의 위험도 수반하고 있습니다. 원급 지급을 위해서는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자금이 원금과 이자를 안전하게 지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국공채 등 안전한 자산을 기본 자산으로 이용하지만 법적으로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100% 원금 보장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상품의 수익은 안전자산이 아닌 기초 자산 또는 주가지수의 성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초 자산이 잘 작동하면 투자자는 더 높은 수익을 누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산의 실적이 저조하면 투자자가 원금수준에서 수익이 확정될 것입닏.

2.2 구조화 상태

DLB와 ELB는 기초자산을 제외하면 구조화 상태가 동일합니다.
안전한 국공채에 결합된 옵션(파생상품)의 기초자산이 다르지만 운용방법, 연결 구조 등은 같습니다. 결국 기초자산이 다르지만 투자자에게는 기초자산의 성과에 따라 특정 위험 및 수익 프로파일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3 고정 만기일

DLB와 ELB 모두 만기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만기 1~3년 범위에서 설정됩니다.
즉, 90% 이상의 자산을 안전한 채권에 투자합니다. 채권 만기일에 맞춰 옵션을 운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미리 정해진 기간 동안만 운용하며 만기일 복권 당첨 여부는 결정됩니다. 만기일에 투자자는 원금과 발생한 수익을 받습니다.

3. DLB와 ELB 금융상품의 차이점

ELB 수익구조
예) ELB 수익구조

3.1 기초 자산

앞에서 이미 밝힌 바와 같이 DLB와 ELB의 가창 큰 차이점은 기초 자산에 있습니다.
DLB는 특정 원유, 환율, 금, 은, 채무증권 등 주식 관련 증권을 제외한 모든 기초자산을 기본으로 합니다.
반면 ELB는 주식과 연결되는 주가지수나 개별 주식 등 지분 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합니다.

3.2 위험 및 만기 수익 확정 가능성

DLB와 ELB는 서로 다른 위험 및 수익이 발생합니다.
DLB는 일반적으로 ELB 채권에 비해 낮은 위험으로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합니다. 원자재, 채무 연계 상품의 경우 주식 연계 상품에 비해 예측 가능성 높고 급격한 가격 변동성 낮아 만기에 수익 확정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에 반해 ELB는 주식과 연계되어 있어 수익률이 높은 경향이 있지만 주가 변동성과 시장 변동성이 높아 만기에 수익 확정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보고 있습니다.

3.3 투자자들의 기대감

DLB와 ELB는 기초 자산의 성과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감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DLB를 통해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기본 부채 상품의 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고정 이자 지급을 통해 수익에 참여합니다. 즉 채권보다 더 높은 확정 수익률을 보고 투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ELB는 투자자에게 기본 지분 상품의 시세차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즉, 지분 상품의 가치가 상승하면 투자자는 잠재적인 자본 이득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불확실하지만 수익률이 DLB보다 높을 수 있다는 점에 배팅을 하는 것입니다. 실패해도 원금은 지급되니 성공하면 기대수익률이 높고 계획대로 되지 않아도 원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4 위험 요인

DLB와 ELB는 서로 다른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DLB채권은 발행인의 채무불이행 또는 미지급 가능성을 의미하는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DLB 채권 발행인이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하면 채권 가치와 투자자의 이자 지급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원금 이하의 확율이 낮지만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반면 ELB는 시장 상황과 투자자 심리에 따라 주식의 성과가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최고 수익률만 놓고 보면 ELB가 훨씬 높지만 최고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는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해야 하고 참여율에 따라 원금만 보장하거나 최소 1 ~ 2% 수익을 보장하거나 선택될 수 있습니다.

3.5 이자율 구조

이자율 구조도 DLB와 ELB 간에 다릅니다.
DLB 채권은 일반적으로 발행 시점에 결정되는 고정 금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고정 금리는 채권 기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어 투자자에게 예측 가능한 소득 흐름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ELB는 변동 금리 또는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의 조합을 가질 수 있습니다. ELB의 이자율은 종종 기본 지분 상품 또는 벤치마크 이자율의 성과와 연결됩니다. 즉 참여율에 따라 주가 상승률의 몇 % 수익를 얻게 됩니다. 또 일정 수준 이상 상승하면 또 수익률이 낮아지게 구조화 되어 있습니다.

4. DLB와 ELB 중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4.1 위험 허용범위

위험 허용 수준을 고려하십시오.
변동성이 낮고 수익률 예측이 가능한 DLB 채권은 안정성을 우선시하는 보수적 투자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최소 채권수익률 이상의 수익이 보장되어 하는 투자자가 선호합니다.
반면 ELB채권은 수익률은 높지만 시장위험이 커져 위험도가 높고 투자기간이 긴 투자자에게 적합할 수 있다. 확정 수익률 보다 원금은 보장 받을 수 있으며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찾는 투자자에게 유리합니다.

4.2 투자 목표

투자 목표를 확인하십시오. 꾸준한 소득 흐름과 자본 보존을 추구한다면 DLB 채권이 투자 목표와 일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세차익을 노리며 그에 따른 시장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있다면 ELB채권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이야기지만 DLB와 ELB는 두 금융상품은 원금 지급하는 금융상품이지만 확정 금리를 지급하느냐 시장 변동에 따라 수익률이 변하느냐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투자 목표가 확정 수익이 필요한 투자자와 원금은 지키되 더 높은 수익률을 희망하는 투자자로 나뉜다고 봐야 합니다.

4.3 시장 전망

시장 전망과 경제 상황을 평가합니다.
DLB 채권은 저금리 환경이나 경제적 불확실성 기간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반면 ELB 채권은 주식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강세장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4.4 다양화

투자 포트폴리오 내에서 다각화의 필요성을 고려하십시오.
DLB 및 ELB는 실적이 주식 및 채권과 같은 전통적인 자산군과 밀접하게 관련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분산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DLB 및 ELB 채권을 모두 추가하면 위험을 분산시키고 잠재적으로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 마무리

결론적으로 DLB와 ELB 금융상품은 각각의 특징이 있지만 투자자들에게 기초자산의 수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DLB 채권은 원자재, 부채 상품 등과 연결되어 보다 안정적인 수입원과 낮은 위험을 제공합니다.

반면 ELB채권은 주식 관련 상품에 묶여 있어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지만 시장 변동성이 커집니다.

DLB와 ELB 중에서 결정할 때 위험 허용 범위, 투자 목표, 시장 전망 및 포트폴리오 내 다각화 필요성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LB와 ELB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면 재무 목표와 위험 선호도에 맞는 현명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과 목표에 따라 개인화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재무 고문이나 투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FAQ

FAQ 1: DLB 및 ELB 금융 상품의 주요 목적은 무엇입니까?

DLB 및 ELB 금융상품은 원금은 보장 받길 원하며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제공되는 것이 목적입니다. DLB 채권은 채무상품과 연동되어 있고 ELB 채권은 지분상품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FAQ 2: DLB 또는 ELB를 취득하기 위한 자격 기준이 있습니까?

DLB 또는 ELB 취득 자격 기준은 발행인 및 채권의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추구 금융상품으로 대부분 투자자는 가입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예금자 보호법 적용을 받는 은행 예금보다는 위험이 크다고 할 수 있지만 투자 상품 중에서는 상당히 안전한 상품에 해당합니다. 물론 투자상품 가입을 위해서는 특정 최소 투자 요건을 충족하고 발행 기관에서 부과하는 규제 제한을 준수해야 합니다.

FAQ 3: DLB 및 ELB와 관련된 잠재적 위험은 무엇입니까?

DLB와 ELB는 투자자가 알아야 할 내재적 위험을 수반합니다.
DLB 채권은 발행사 혹은 기초자산의 신용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즉, 발행인이 채무불이행을 하거나 이자 지급에 실패할 경우 투자자는 원금 손실이나 수익 감소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반면 ELB채권은 가격 변동 가능성과 시장 변동에 따른 잠재적 손실 가능성 등 시장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FAQ 4: DLB와 ELB는 업무용뿐만 아니라 개인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나요?

예, DLB와 ELB는 개인 및 업무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이러한 금융 상품에 투자하여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거나, 저축 수익을 얻거나, 특정 재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업은 DLB 또는 ELB를 발행하여 확장, 인수 또는 기존 부채 재융자와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자본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FAQ 5: DLB와 ELB의 이자율은 어떻게 다릅니까?

DLB와 ELB의 금리 구조는 다릅니다. DLB 채권은 일반적으로 채권 기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는 고정 이자율을 갖습니다. 금리는 발행 시점에 결정되며 시장 상황 및 발행인의 신용도와 같은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대로 ELB 채권은 기본 지분 상품 또는 벤치마크 금리의 성과에 연결된 변동 금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ELB 채권의 금리는 시장 변동을 반영하여 주기적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증권사 CMA 금리가 정기예금보다 나은 이유 1가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