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자산 배분과 대체 투자의 필요성 6가지

admin

동적자산배분과 대체투자

개인 투자자들은 모르고 있지만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 성과를 높이고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동적 자산배분과 대체투자에 관심이 아주 높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적 자산 배분의 개념과 대체 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Contents)


1. 동적 자산 배분 이란

전술적 자산 배분이라고도 하는 동적 자산 배분은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자산 배분을 조정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시장의 상황에 맞게 자산군을 선택하거나 비중을 조정하는 포트폴리오 관리 전략입니다.

동적 자산 배분의 주요 목표는 시장 동향, 경제 지표 및 기타 관련 요인에 따라 자산 배분을 적극적으로 조정하여 포트폴리오 수익을 최적화하고 위험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자산 배분에 대한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투자자는 우호적인 시장 상황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시장 침체기 동안 위험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동적 자산 배분의 장점

장점이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동적 자산 배분은 적극적인 수익률 관리를 목표로 합니다. 더 나은 수익을 얻기 위해 취하는 전략이며 다음과 같은 기대감을 가지고 진행합니다.

2.1 더 높은수익률

동적 자산 배분은 시장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 배분을 적극적으로 조정함으로써 더 높은 수익을 위한 잠재적인 기회를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답을 알고 투자하면 수익률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주가 하락기에는 주식을 매도하고 현금을 보유하여 손실을 줄이고, 주가 상승기에는 현금으로 주식을 매수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동적 자산 배분의 목표입니다.

이 전략을 통해 투자자는 우호적인 시장 상황에서 우수한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군에 대한 익스포저를 늘리고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군에 대한 익스포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선택을 위해서는 경제지표와 경기 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깊어야 합니다.

2.2 위험 관리

동적 자산 배분은 효과적인 위험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라 포트폴리오 배분을 조정함으로써 투자자는 변동성 증가 또는 하락 위험을 경험할 수 있는 자산 등급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결과가 정확도 높을 수록 위험관리 효과가 높습니다. 모두가 흥분할 때 포트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하고, 언제나 위험을 대비한 안전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잠재적인 손실을 최소화하고 전체 포트폴리오 위험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3 포트폴리오 다양성 유지

동적 자산 배분을 통해 투자자는 다양한 자산 클래스 및 투자 전략에 걸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상관관계가 낮은 여러 자산군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투자자는 잠재적으로 단일 자산군에서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화는 포트폴리오 변동성을 관리하고 장기적인 안정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4 변화하는 시장 상황을 능동적 대응

시장 상황은 역동적이며 빠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동적 자산 배분을 통해 투자자는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여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경제 지표, 시장 동향 및 가치 평가 지표를 모니터링하여 포트폴리오 조정하여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거나 잠재적 위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주식 급락에 따른 손절 후 채권 매수하거나 대체투자 자산을 편입하거나 하는 등 능동적 대응이 가능합니다.

3. 대체투자의 역할.

동적자산배분과 대체투자

대체 투자는 동적 자산 배분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체투자는 사모펀드, 부동산, 원자재, 헤지펀드, 벤처캐피탈 등 전통적인 주식과 채권을 넘어 다양한 자산을 의미합니다.

동적으로 할당된 포트폴리오에 대체 투자를 통합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3.1 포트폴리오의 다양화

대체 투자는 주식(펀드, ETF 등) 및 채권(현금)과 같은 전통적인 자산군과의 상관관계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주식은 위험자산, 채권은 안전자산이라 하여 경기가 좋을 때는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높아 주식 비중을 높이고, 경기 수축기에는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작용하므로 채권형 자산 비중을 확대합니다.

포트폴리오에 대체 투자를 포함하면 주식과 채권으로 구축된 포트폴리오에 비해 더 넓은 시장에 맞춰 움직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각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화는 포트폴리오 변동성을 줄이고 위험 조정 수익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2 수익률 향상 가능성

투자 수익률 결정에 포트폴리오 구축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는데 대체 투자는 종종 고유한 수익 동인과 전문 투자 기회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대체투자는 매력적인 위험 조정 수익을 낼 수 있는 다양한 시장, 전략 및 자산을 제공하여 여러가지 포트 구축 가능하게 합니다.

결국 포트폴리오에 대체 투자를 추가함으로써 투자자는 전체 수익을 향상시키고 잠재적으로 우수한 장기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3.3 위험 관리

대체 투자는 동적으로 할당된 포트폴리오 내에서 위험 관리 도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관리형 선물 또는 옵션 전략과 같은 일부 대체 투자는 시장 급변동할 때 자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선물 옵션을 통한 헷지 전략은 시장 하락시 수익이 날 수 있도록 설계되어 급락에 따른 시장 상황에서 포트폴리오 손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4 비전통적 자산 편입

전통적인 투자 수단. 사모펀드 또는 부동산과 같은 이러한 자산은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잠재적인 더 높은 수익을 위한 고유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체 투자는 역사적으로 전통적인 주식 및 채권과 낮은 상관관계를 보인 자산군에 대한 노출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포트폴리오에 추가 다각화 계층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5 위험 조정 후 수익 가능성

대체 투자는 종종 전통적인 자산과 비교하여 다른 위험-수익 프로필을 가지고 있습니다. 헤지 펀드나 벤처 캐피탈과 같은 일부 대체 전략은 낮은 변동성으로 일관된 수익을 창출하거나 비대칭적인 위험-보상 프로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적으로 할당된 포트폴리오에 대체 투자를 포함하면 전통적인 시장 요인에만 의존하지 않는 수익원을 추가하여 위험 조정 수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6 장기 투자 기회

대체 투자는 종종 전통적인 자산에 비해 더 긴 투자 기간이 필요합니다.
많은 대체 전략에는 잠재적인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 인내심 있는 접근과 더 긴 시간 프레임이 필요한 비유동 투자가 포함됩니다. 포트폴리오에 대체 투자를 포함함으로써 투자자는 기존 자산 클래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장기 투자 기회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잠재적으로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대체 투자를 통한 동적 자산 배분 방법

대체 투자로 동적 자산 배분을 구현하려면 신중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고려 사항입니다.

4.1 투자 목표 및 위험 성향 정의

투자 목표, 위험 허용 범위 및 기간을 명확하게 정의하십시오.
이것은 동적으로 관리되는 포트폴리오 내에서 대체 투자의 선택 및 할당을 안내합니다.

4.2 철저한 실사 실시

잠재적인 대체 투자에 대한 포괄적인 실사를 수행합니다.
투자 전략, 과거 실적, 관련 위험 및 투자 관리자의 전문성을 이해합니다. 더 깊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대체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투자 전문가 또는 고문과 상담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4.3 상관 관계 및 다양화 이점 평가

포트폴리오에서 대체 투자와 기존 자산 클래스 간의 상관관계를 평가합니다.
기존 보유종목과 상관관계가 낮은 종목을 찾아 다각화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는 전체 포트폴리오 위험을 줄이고 잠재적으로 위험 조정 수익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4 시장 상황 모니터링 및 재조정

시장 상황, 경제 지표 및 대체 투자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검토하고 재조정하여 투자 목표 및 위험 선호도에 부합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원자재, 금, 외환 등 시장 동향, 경제 전망 또는 대체 투자의 위험-수익 프로필 변화에 따라 자산 배분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4.5 전문가와 함께 구축

대체 투자로 동적 자산 배분을 구현하는 것은 복잡할 수 있으며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선물, 옵션, 외환 등 레버리지가 높은 자산의 편입은 반드시 위험을 고려한 헷지 전략이 필요합니다.

대체 투자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는 투자 고문 또는 컨설턴트로부터 전문적인 지침을 구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적절한 기회를 식별하고 실사를 수행하며 포트폴리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정리

대체 투자를 포함하는 동적 자산 배분은 포트폴리오 성과를 향상하고 위험을 관리하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따라 자산 배분을 적극적으로 조정함으로써 투자자는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위한 기회를 포착하고 시장 침체기 동안 위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체 투자를 통합하면 다양화 이점, 고유한 기회에 대한 액세스 및 개선된 위험 조정 수익의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대체투자로 유동적인 자산배분을 시행할 때 명확한 투자목적을 정의하고 철저한 실사를 실시하며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재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적의 의사 결정과 투자 목표와의 일치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십시오. 포트폴리오를 신중하게 관리하고 대체 투자를 전략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장기적인 투자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 특징과 구축방법 5가지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알아야 할 7가지
주식투자 스타일 이해하기 투자자 구분 5가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