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 포트폴리오 특징과 구축방법 5가지

admin

워렌-버핏-포트폴리오-특징

성공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은 투자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그리고 모두가 인정하는 성공 투자자는 워렌 버핏(Warren Buffett)입니다. 그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와 투자전략은 수많은 투자자들에 의해 계속 연구되고 모방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Warren Buffett의 포트폴리오 특성을 살펴보고 그의 접근 방식을 모방한 포트폴리오를 구축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Contents)


1. 워렌 버핏: 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오마하 집

종종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렌 버핏은 미국의 거물이자 투자자이자 박애주 의자입니다.
그는 다국적 대기업 지주회사인 버크셔 해서웨이의 회장 겸 CEO입니다. 오직 투자만으로 놀라운 성공 기록한 Buffett은 본인 만의 가치투자 원칙과 초장기 투자 방식으로 유명합니다.

2.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 특징

2.1 장기 투자의 대명사

Warren Buffett 포트폴리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장기 투자 기간입니다.
버핏의 격언 중 “10년을 보유할 종목이 나니면 10분도 보유하지 말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버핏은 투자에 있어 참을성 있고 절제된 접근 방식을 누구도 모방할 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는 단기 거래에 참여하는 것보다 철저한 분석 후 장기로 매수 후 보유하는 것을 투자라고 믿습니다. 그는 장기투자를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른 복리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루겠지만 매수 대상 선정도 중요하고, 매수 시기도 중요하게 취급합니다. 하지만 매수 후에는 매도하지 않고 장기투자하는 것으로 더 유명합니다.

장기 투자를 운운하는 투자자는 많아도 실제 매도하지 않고 장기 보유하는 투자자는 워렌 버핏을 능가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2.2 가치 투자에 집중

버핏 투자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가치투자입니다. 일반적 가치투자는 내재 가치 보다 저평가된 주식을 선별하여 매수 후 내재가치에 수렴하면 매도하는 투자를 의미합니다.

버핏은 일반론 적인 가치투자보다는 새로운 개념을 적용하였습니다.

본질적인 가치에 비해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는 회사를 찾는 것은 동일합니다. 다른 점은 그 회사가 지속적인 경쟁 우위 또는 “해자”가 있는 회사를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저평가 만으로는 장기투자에서 살아 남을 수 없습니다. 매수하는 회사 비즈니스의 기본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장기적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이 외부 변수로 급락했을 때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전략을 구사합니다. Buffett은 시장이 위대한 기업의 진정한 가치를 과소평가할 때 기회를 놓치지 않고 매수하는 것을 투자 목표로 합니다.

2.3 철저한 기본적 분석 강조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의 또 다른 특징은 철저한 펀더멘털에 대한 강조입니다. 그는 지속적인 수익률 유지, 강력한 현금 흐름, 낮은 부채 수준, 업계에서 경쟁력 있는 위치를 포함하여 견고한 재무 상태를 갖춘 회사를 찾습니다.

경기침체기에도 수익률을 유지할 수 있는 기업, 매출채권이 아닌 현금 받고 제품 만드는 기업, 부채가 필요 없는 기업, 경쟁자가 엄두도 못내는 기업 등 현실에는 없을 것 같은 조건으로 기업을 선정합니다.
이처럼 버핏은 탄탄한 펀더멘털을 갖춘 기업에 투자하며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비싸면 사지 않고 내재가치 이하로 하락해 안전마진이 새역야 매수합니다. 매수 이후엔 장기 보유하며 주가 흐름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스타일입니다.

2.4 분산투자

Buffett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분산투자 스타일은 아닙니다. 분산투자는 인덱스 펀드로 대표되는 모든 주식을 보유하는 전략을 의미하지만 버핏의 분산은 이와 다릅니다.

버핏은 소수 종목에 집중투자하는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업종으로 봤을 때 한 업종에 여러 종목을 보유하지는 않습니다. 벗핏 역시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종목을 보유하라는 인덱스 전략이 아닌 엄선한 종목에 집중합니다. 이 집중된 접근 방식을 통해 그는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있는 각 회사를 철저히 조사하고 이해하여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2.5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

Warren Buffett은 자신의 이해 수준 범위 안에서 투자하는 것을 강조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자신이 잘 이해하는 산업과 비즈니스에 집중합니다. IT 버블 초기 모든 투자자들이 IT에 투자할 때 이해할 수 없는 산업이라고 투자하 않아 ‘버핏 시대는 끝났다’는 조롱을 받았지만 버블 붕괴로 버핏의 투자 원칙이 다시 주목받았고, 암호화폐 급등 당시에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이런 경험으로 그는 ‘자신의 지식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인사이트를 남겼습니다. 또 버핏은 자신의 능력 범위를 고수함으로써 자신이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사업에 투자하는 것을 피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실수와 위험을 줄이고 있습니다.

3. 워렌 버핏에게서 영감을 받은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방법

컴퓨터 사양확인 방법

주식투자에서 포트폴리오 구축은 가장 주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버핏의 포트폴리오 특징을 알았다 하여 그와 같은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는 없습니다. 버핏의 자산과 접근할 수 있는 정보량은 우리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렴풋이 나마 흉내를 내어 볼 수는 있습니다. 최대한 비슷하게 흉내만 내어도 위험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워렌 버핏(Warren Buffett) 포트폴리오 특성을 살펴보았으므로 그의 접근 방식에서 영감을 받은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먼저 읽어 두면 좋은 글 :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알아야 할 7가지

3.1 투자 목표 정의

포트폴리오 구축을 시작하기 전에 투자 목표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기간, 손절 범위, 목표 수익률 등을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요구 사항과 목표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3.2 가치주 조사 및 종목 선정

가치주를 조사하여 버핏의 발자취를 따르십시오.

내재가치 대비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는 기업을 찾으십시오.
재무, 산업 위치 및 경쟁 우위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수행합니다.
튼튼한 경쟁 해자와 강력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회사를 찾으십시오.

종목 선정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3.3 선정된 종목에 대한 기본적 분석

버핏과 마찬가지로 포트폴리오 편입 대상에 대해 개별 종목에 대한 기본적 분석을 진행합니다.
일정한 수익률을 유지 여부, 현금 흐름에 대한 평가, 부채 수준 및 경쟁 위치를 분석합니다.
재무 안정성과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에 대한 강력한 해자를 가진 기업인지 집중적으로 분석합니다.

3.4 인내와 장기적 관점을 유지합니다

포트폴리오 구축했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봐야 합니다. 단기 시장 동향을 쫓지 말고 장기적인 투자 잠재력에 집중해야 합니다. 버핏은 절대 팔지 않을 종목, 평생 보유할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버핏 흉내를 내고 싶다면 수년 동안은 팔지 않고 주식을 보유할 준비를 하고 매수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사의 가치가 성장하는 기업을 선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3.5 포트폴리오 다양화

버핏은 모든 주식을 보유하는 인덱스 투자 방법은 지양하고 자산에 비해 집중투자하고 있지만 보유 종목들은 위험 관리를 위해 분산투자도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개별 주식 실적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부문과 산업에 투자를 분산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다각화는 수익을 희석시키고 종목 관리 및 모니터링을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3.6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재조정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투자 성과를 평가하십시오.
원하는 자산 배분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포트폴리오를 재조정도 필요합니다. 과도한 상승 종목은 비중을 줄이고 비중을 줄인 자금으로 포트 내에서 과도하게 하락한 것으로 판단되는 종목을 매수해야 합니다.

처음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는 기업의 경우 과감히 버리는 선택도 해야 합니다. 재조정은 절대 시장 등락에 따른 매매가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잦은 매매는 포트폴리오를 녹아 내리게 할 것입니다.

4. 마무리 정리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 특성은 장기 투자자에게 적당한 포트폴리오이며 이들에게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투자 전략에 통합함으로써 강력하고 수익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을 채택하고, 가치 투자에 집중하고, 회사 펀더멘털을 평가하고, 보유 자산을 다각화하고, 본인 역량 범위 내에서 결정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원칙을 따르고 Warren Buffett의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투자 목표를 달성하는 길에 설 ​​수 있습니다.

5. FAQ

5.1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는 무엇입니까?

Warren Buffett 포트폴리오는 Warren Buffett이 자신의 회사인 Berkshire Hathaway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주식 및 투자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Buffett이 강력한 펀더멘털과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회사로 구성됩니다.

참고: 한 눈에 보는 버핏 포트폴리오

워렌 버핏 포트폴리오

5.2 워렌 버핏처럼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워렌 버핏처럼 투자하려면 장기적인 가치 투자에 집중하고, 기업을 철저히 조사 및 분석하고, 강력한 펀더멘털을 강조하고, 인내심을 발휘하고, 자신의 역량 범위 내에 머무르십시오.

5.3 워렌 버핏의 핵심 투자 원칙은 무엇입니까?

Warren Buffett의 주요 투자 원칙에는 장기 투자 지평, 가치 투자, 강력한 펀더멘털 강조, 장기 보유, 능력, 투자에 대한 훈련된 접근 방식.

5.4 버핏에서 영감을 받은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려면 큰 자본이 필요합니까?

아니요, Buffett에서 영감을 받은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 위해 큰 자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Warren Buffett은 약간의 자본으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명한 투자 결정을 통해 점차 부를 축적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의 질과 포트폴리오 관리에 접근하는 규율입니다.

5.5 워렌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에 투자할 수 있습니까?

예, Warren Buffett의 Berkshire Hathaway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Berkshire Hathaway는 상장 회사이며 A 클래스 주식(BRK.A)과 B 클래스 주식(BRK.B)이 주요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Berkshire Hathaway의 주식을 구매함으로써 Buffett의 투자 성공에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알아야 할 7가지
주식투자 스타일 이해하기 투자자 구분 5가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chiplanay님의 이미지 입니다.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